본문 바로가기

주식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삼성전자, 언제 올라요...?

  오늘은 삼성전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많이들 사 모으고 계신 주식 중 하나이지요. 삼성전자 주가에 대해 알아보고, 삼성전자의 전반적인 미래 방향성에 대해서도 한번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몇 개월 째 하락

삼성전자 월봉

  삼성전자 월봉을 들고왔습니다. 월봉으로 들고왔음에도 불구하고 최고가인 96,800에서 힘을 못쓰고 계속 미끄러지고 있죠. 이걸 보고 삼성전자가 왜이러냐, 나라 망하는거 아니냐 라고 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삼성전자의 Z플립3가 흥했는데도 왜 주식이 오르지 않는거냐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있구요. 삼성전자라는게 워낙 커서 휴대폰 하나 대박났다고 휙 하고 올라가는 주식도 아니거니와, 애플도 그렇습니다. 애플도 아이폰12와 13 둘 다 출시하자마자 사전예약에서 모든 기종이 매진되었는데도 흥했다고 주가가 오르진 않았습니다. 어떻게 보면 휴대폰을 잘 만드는건 당연히 해야 할 일이고, 그 다음 단계를 보여줘야 주가가 힘을 받을 수 있다는 뜻인 것 같아요.

 

  또한 삼성전자는 휴대폰만 만드는 기업이 아닙니다. 태블릿, 노트북도 만들지만, 반도체도 만들어서 생산하고 있지요. 전자기기의 경우 애플과 경쟁상태에 있으며, 반도체의 경우 TSMC라는 기업과 경쟁 상태에 있습니다. 다만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각은 각설하고, 세계인의 시각에서 바라봤을 때 전자기기와 반도체에서 삼성전자의 입지는 애플처럼 막강한 기업이라기 보다는, 엎치락 뒤치락하는 느낌이 강합니다. 따라서 좋게 말하면 앞으로의 발전가능성이 무궁무진한거고, 나쁘게 말하면 갈 길이 멀었다는거죠.

 

  특이점이라는게 있습니다. 과학적 용어에서 특이점은 좀 다르지만, 기술적 용어나 우리가 흔히 대화를 할 때, 단어의 뜻을 깊게 생각하지 않고 그냥 말할 때의 특이점이라는게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이나 데이터의 양이 어느 한 점을 넘어서면, 그 때는 경쟁하려 노력하지 않아도 엄청난 발전을 이룩하며 경쟁 상대도 그 특이점을 따라잡지 않는 이상 경쟁 상대가 되지 못한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테슬라가 자율 주행 자동차를 완벽하게 만들기 위해 도로 주행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경쟁 자동차 업체들도 자율 주행 자동차를 만들기 위핸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겠지요. 근데 테슬라가 데이터 양에 있어서 어떤 특이점을 넘었다고 생각해 봅시다. 이 특이점을 넘는다는 기준은, 테슬라 자동차의 사용자가 점점 많아지면서 데이터가 쌓이는 속도 또한 증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많아지면, 쌓이는 데이터의 양도 늘어나고 데이터가 쌓이는 속도도 늘어납니다. 데이터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되죠. 그래서 특이점을 넘었다고 하는겁니다. 그 특이점을 넘으면 테슬라는 더이상 사용자를 모으려 노력하지 않아도 더 모이게 되고, 쌓이는 데이터의 양은 경쟁 업체들이 가히 넘보지 못할 양입니다.

 

  여담으로 경쟁업체들도 비슷한 특이점을 넘게 될 경우 다시 원점으로 돌아와 두 기업이 다시금 경쟁해야겠지만요. 무한 경쟁시대가 자본주의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그렇다면 삼성전자는 특이점을 넘었느냐? 아닙니다. 저는 적어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삼성전자 뿐만아니라 다른 기업 또한. 반도체라는 경쟁 종목에서 아직 특이점을 넘은 기업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워낙 변동성이 큰 부문이기에. 기술개발의 발전 정도가 회사 기밀로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우리같은 일반인들은 특이점을 넘었는지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다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판별나게 되겠죠. 그나마 안심할 수 있는 것은 우리 삼성전자도 호락호락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반도체에서 밀리더라도, 갤럭시라는 강력한 무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이렇게 복잡하고 큰 기업은 포스팅 한번에 모든걸 담아내기가 꽤나 어렵기때문에, 여러 번의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정리하자면

1. 삼성전자는 갤럭시 하나로 먹고사는게 아니다

2. 아직 세계 최강이라고 불리기엔 갈 길이 멀고 넘어야 할 산도 많다

3.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실력이 뒤쳐지는 기업이 아니며 언제든지 주가가 회복하여 더 올라갈 수 있다.

 

  이렇게 삼성전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공감(하트), 댓글은 제가 글을 작성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