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스트라드비젼(비상장주)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황덕구입니다.

  제 주변에 비상장주를 하시는 분이 계시는데요, 스트라드비젼이라는 회사를 알아봐달라고 부탁해주셔서 이렇게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객관적인 지표도 담기 위해 노력하겠지만, 저의 개인적인 견해도 분명 들어가있기 때문에 그 부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선 스트라드비젼이 뭘 하는 회사인지부터 설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Stradvision

  스트라드비젼은 완전자율주행차를 만들기 위한 객체 인식 기술을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주주목록입니다. 현대자동차, 현대모비스, LG전자가 눈에 띕니다. 아마도 여기서 투자를 받으신 것 같습니다. 현대자동차와 현대모비스는 각각 완성차업체, 자동차 부품업체이므로 스트라드비젼에서 자율주행차 솔루션 소프트웨어를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LG전자도 자동차 부품 개발을 하고있나요? LG전자는 투자하지 않아서 잘 모르겠군요. 하여튼 큰 기업들이 스트라드비젼에게 투자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Stradvision official youtube channel

  스트라드비젼의 기술을 활용하는 장면을 캡쳐해왔습니다. 우선 자율주행을 실행하는데에 있어서 두 가지 기술이 이용됩니다. 첫 번째로는 레이더센서를 활용한 자율주행, 두 번째로는 카메라를 활용한 자율주행입니다.

 

  어느 기술이 더 활용성이 넓고 기술적으로 완성단계에 있는지는 아직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레이더센서와 카메라를 활용한 완성형 자율주행차는 둘 다 현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만. 가격적 측면 자체에서는 레이더센서가 한 수 위 입니다. 레이더센서가 더 비싸다는 의미입니다. 현재 전기차/자율주행차 부분에서 세계 1등을 달리고있는 테슬라의 경우, 레이더센서가 아닌 카메라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레이더센서가 빙글빙글 돌면서 주변을 스캔하는데, 계속 회전해야 하기에 고장의 우려도 있다는 점, 그리고 레이더센서를 장착한 자동차들끼리 인접할 경우 서로의 레이더가 서로 간섭하여 교란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발생가능한 문제점으로 꼽았습니다. 다만 카메라는 그런 문제가 없다는데다 가격적으로 경쟁력이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카메라를 활용한 자율주행차의 단점은 기술의 완성도가 떨어지는 것 아니냐?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비싼 제품이 비싼 값을 한다는 이야기가 있잖아요. 자율주행기능에도 레이더센서와 카메라가 그만큼의 가격차이가 있으니 레이더센서가 비싼 값을 하는 것이 아닌가? 카메라를 활용한 자율주행차의 단점은, 우리 사람의 눈으로 운전을 할 때의 단점과 비슷합니다. 악천후에는 카메라가 제대로 작동하기 힘들죠. 렌즈에 눈이나 비가 닿으면 카메라가 제대로 작동하기 힘드니까요. 반면 레이더는 그럴 일은 없습니다. 레이더는 전파를 쏴 되돌아오는 시간을 활용하여 거리를 측정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악천후에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자가 각자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이라는 산업은 아직 과도기적 시기이기 때문에 어느 것이 확실히 우세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스트라드비젼만의 기술을 따져보자면, 카메라를 활용하여 사물을 구분하고 자율주행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따라서 레이더센서와 카메라 중 기술의 우위를 우리 소비자 입장에서 따져볼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스트라드비젼의 기술이 가진 완전성은 어떨까요. 

 

 

출처 : 스트라드비젼 홈페이지

  오토센스 어워드에서 스트라드비젼이 최우수상을 차지했습니다. 오토센스 어워드는 2015년부터 글로벌 자율주행 업계의 선두 주자에게 상을 주는 대회입니다. 2021년에 스트라드비젼이 상을 수상했네요. 글로벌 경쟁력은 충분한 것 같습니다. 이후에 앞서 스트라드비젼의 주주였던 LG전자와 협업하여 ADAS카메라 시스템, 증강현실 기반 운전석 계기 플랫폼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결국 투자가치가 있느냐? 라고 물어보신다면 충분히 있는 것 같습니다. 비상장주에 해당하기때문에 비상장주를 평소에 거래하시던 분들이 거래하시겠지만, 기업의 성장성 측면에서 투자가치는 충분히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다만 자율주행 업계가 현재 과도기에 있는 만큼, 앞으로 카메라를 활용한 기술이 주류가 될지 레이더센서를 활용한 기술이 주류가 될지 아무도 모릅니다. 따라서 여기에 투자하기로 결심하셨다면 기술의 흐름을 지속적으로 파악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카메라가 자율주행의 주류 기술로 정해진다면 스트라드비젼은 엄청난 수혜를 받을겁니다.

 

  그러나 레이더센서가 자율주행의 주류 기술로 정해진다면 스트라드비젼이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을지 추가적으로 알아보는 과정이 필요할겁니다. 그게 아니라면, 스트라드비젼을 익절/손절하셔야 할테고요.

 

  여기까지 스트라드비젼을 한번 알아봤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트(공감)과 댓글은 제가 글을 작성하는 데 있어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