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애플카, 현실성 있는 제품인가?

  오늘 포스팅은 애플카에 대해 한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카는 애플에서 만든 자동차로, 애플이 전기차에 관심을 두고있다는 소문과 함께 퍼져나갔습니다. 일전에 현대차가 애플과 애플카를 만들기 위해 협상을 하고있다는 소문으로 현대차의 주가가 많이 오르기도 했습니다. 애플카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카, 애플이 직접 만드나?

애플카 상상도
맥루머스에서 예상한 애플카의 모습

 

  애플의 가장 큰 특징은 애플 자체의 공장이 없다는 것입니다. 애플이 스스로 공장을 만들지 않고, 외주업체에게 외주를 맡기면서 본인의 제품을 생산합니다. 이에 더해 소비자 가격 책정을 꽤나 높게 하여 큰 마진을 남기고, 이를 회사 이익으로 돌리죠. 브랜드 가치가 큰 기업이 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일 중 하나입니다.

 

  자동차는 특히 아주 큰 마진을 남길 수 있는 산업 중 하나이기 때문에 애플이 애플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도 일리가 있습니다. 또한 애플 생태계를 넓히고자 하는 애플에게는 자동차 산업에까지 진출하는 것이 더 좋아보이죠. 이미 컴퓨터, 휴대폰, 스마트워치까지 대부분의 전자기기에는 애플이 생태계를 구축해놨으니까요.

 

  그럼 애플카를 정말 애플이 만들어낼 수 있느냐? 그건 아닙니다. 애플은 휴대폰과 컴퓨터 같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제조 업체이기 때문에 자동차를 만드는 기술은 일체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동차를 만드려면 애플 본인이 애플카에 대한 기술을 처음부터 끝까지 만들어내거나, 기존에 자동차를 만들고 있던 업체에게 애플카 제작에 대한 외주를 맡기거나 둘 중 하나겠지요. 사람들은 대부분 후자에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애플이 스스로 애플카를 만들기 위해 기술을 처음부터 모은다면, 애플카를 출시하기까지 10년은 우스울 정도의 세월이 걸릴지도 모릅니다. 그렇게 되면 이미 전기차 시장에서 후발주자로 나서게 되어 점유율을 쉽게 가지지 못할테지요.

  또한 본인만의 공장을 가지지 않는 애플의 특성 상 애플카 또한 외주를 맡길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렇다면 외주를 어떤 업체가 받느냐에 따라 기존 자동차 업체들의 희비가 엇갈리겠죠. 이단 애플은 우리나라에서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등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에게서 아이폰을 만들기 위한 부품을 제공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애플카를 만들 때에도 원래 관계되어 있던 한국에서 협상을 시도할 가능성 또한 배제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자동차는 휴대폰과는 또 다른 문제이기 때문에, 애플카는 다른 차랑도 협업할 수 있다는 불확실성 또한 배제할 수 없습니다.

 

  다만 애플카는 애플에서 출시한다는 것은 확실하기 때문에, 미리 애플에 투자해놓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그렇고요. 애플카를 제조하지 않더라도 이미 애플은 스마트폰과 데스크탑, 노트북 부분에서 아주 높은 이익률과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니까요.

 

  오늘은 애플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마음에 드셨다면 하트(공감), 댓글을 남겨주세요. 제가 포스팅을 계속 작성하는데에 큰 힘이 됩니다. 내일은 또 다른 포스팅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