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증시하락의 장기화? 현금을 들고있어야 할까?

   제가 이전에 미국 증시 하락에 대해서 다뤘습니다. 왜 떨어지는지, 어떻게 대응을 하는게 좋을지 적어놨었는데요. 저번 글을 읽고 오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2022.01.09 - [주식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 새해맞이 증시하락? 미국 증시 하락한 이유 + 대응책

 

새해맞이 증시하락? 미국 증시 하락한 이유 + 대응책

나스닥이 새해를 맞이하면서 주르륵 떨어졌습니다. 애플을 비롯해 많은 기술주와 우량주들이 동시에 하락했는데요, 저같이 기술주를 좋아하시고 기술주에 투자를 많이 해놓으신 분들은 계좌가

hduckgu.com

   

   다만 이전 글에서 보충할 내용도 있고, 설명이 부족했던 부분도 있어서 글을 하나 더 적으면서 내용을 더 강화하고자 합니다.

   제 자산 추이 그래프입니다. 아주 그냥 폭탄을 맞았습니다. 정말 가슴이 아픕니다. 9월 때에는 한창 우리나라 증시가 안좋았을 때 뚜들겨맞은거고, 이번달에는 미국증시와 한국 증시가 동시에 안좋네요. 주식시장에 바람 잘 날이 드문 것 같습니다. 보시다시피 저도 이렇게 계속 두들겨맞고 있는데, 여러분들은 오죽하시겠어요. 정말 많은 고민이 드실겁니다.

 

   이거 계속 들고있어도 되는거 맞나?

   현금화를 좀 시켜놔야하나?

   이 하락세가 어디까지 갈까? 장기화되는거면 조금만 더 기다렸다가 저점매수를 기다려볼까?

 

   오늘 이 질문들에 대해 한번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 이거 계속 들고있어도 되는거 맞나? 예, 맞습니다. 여러분들이 저와 같은 장기투자자이자 가치투자자이시라면 계속 들고계셔도 됩니다. 단기투자자분이시거나 스윙투자자분들이시라면 다른 전략을 구사하셔야 할 것 같아요, 저는 아무래도 그쪽에는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다 보니까 적절한 조언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다만 장기투자자, 그리고 가치투자자 여러분들은 그냥 계속 들고다니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러분 피터린치 아시죠. 제가 이분의 이기는 투자라는 책을 요즘 읽고있는데요. 이 책에서 보면 계속 샀다 팔았다 거래를 반복하는 사람보다 그냥 계속 들고있는 사람의 수익률이 더 좋다는 이야기가 적혀있습니다. 거래수수료도 따로 있는데, 굳이 피곤하게 샀다 팔았다 하지마시고 마음 편하게 들고계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저도 그럴거고요.

 

   현금화를 좀 시켜놔야하냐에 대한 질문은 아까 첫 번째로 얘기한 주제와 비슷한 것 같아요. 현금화를 시켜놓는다는건 곧 매도를 하시겠다는 소리인데, 굳이 그럴 필요가 있나? 싶은게 제 생각입니다. 어떤 분들은 "해외주식으로 이득을 많이 봐서 세금을 내야하는데, 이참에 손해본 주식 팔고 세금을 적게 내려구요" 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세요. 뭐... 어차피 손절할 주식이었다면 그렇게 하셔도 오케이. 좋은 생각인 것 같아요. 항상 투자에 대한 결정은 여러분들이 하셔야합니다. 근데 손해본 주식을 팔고 바로 다시 살거라면.. 손해를 확실시 하는거잖아요. 그럼 여러분들 머리속에서는 손실로 세액을 줄인게 되니까 나름 이득이라고 생각하실수도 있는데, 그렇게 손실을 확정지으시면, 여러분들의 계좌 입장에서는 손실이나 세금이나 어차피 둘 다 지출인데 뭐가 다른거죠? 제가 모르는 부분이 있나요? 제가 보기엔 똑같아보이거든요. 손실을 확정지어서 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가는거나, 세금내느라 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가는거나 비슷해보이는데 말이죠. 정확하게 손실금액과 세액을 따져본다면 뭐 결과가 달라질 수 있겠지만...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 정확한 이유를 아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어쨌든 저는 현금화를 시켜놓을 필요 없다는 의견입니다.

 

   이 하락세가 어디까지 갈까? 조금만 더 기다렸다가 하락세가 끝나는 것 같을때 쯤 저점매수를 시작할까? 이 생각 하시는 분들은,.. 음. 저는 이런 생각을 빨리 없애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제가 이때까지 영상을 올리면서 이런 얘기를 몇 번 한 적이 있는 것 같은데요. 주식시장에서, 우리는 앞으로 미래가 어떻게 될지 모릅니다. 특히 단기적인 미래는 더더욱이요. 앞으로 일주일 뒤에 증시가 하락할지 상승할지 우리는 전혀 몰라요. 그런데 하락세가 언제까지 지속될지는 어떻게 아시고, 하락세가 끝나는 것 같을때는 언제쯤 아시나요. 우리 뉴스 많이 봐서 아시잖아요. 전문가 분들이 나오셔가지고 이런 상승세 혹은 하락세는 언제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뭐 이런 뉴스들 많이 접하셨을거에요. 여러분들 그 뉴스 읽고 그걸 투자에 참고하시나요? 전문가 분들이 이런 상승세와 하락세가 어디까지 갈지 얘기하실 때 마다 정확하게 맞추셨나요? 애초에 전문가분들마다 언제까지 이 추세가 이어질지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지 않던가요?

 

   우리가 이렇게 단기적인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면 전문가 분들의 의견이 분분해서도 안되고, 그분들은 단타로 떼돈을 버셨어야 합니다. 단기적인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하실 줄 아시는 분이니까요. 근데 그렇지 않죠. 그럼 장기적인 미래는 어떻게 아느냐? 그거야 기업이나 산업의 성장성을 보고 투자를 했으니까요. 장기투자나 가치투자 하시는 분들의 특징이잖아요, 기업이나 산업의 성장성 파악. 확정된 미래에 투자하라 라는 말도 있습니다. 하여튼, 그래서 뭐 어떡하라고. 라고 물으신다면. 분산투자와 적립식 매수를 추천드립니다. 다른 영상들에서도 분산투자와 적립식 매수 여러번 들어보셨을텐데요. 제가 이런거 나중에 영상으로 따로 만들어드릴테니까 이번엔 간략하게 설명만 해드릴게요.

 

   일단 분산투자의 이점은 다들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내 돈이 이 기업 저 기업에 분산되어있기 때문에 계좌 전체의 수익률 자체가 안정화되는 경향이 있어요. 각각의 기업마다 주가의 변동폭은 다르니까요. 그래서 분산투자를 추천드리는거구요. 적립식 매수는 왜 추천드리냐. 만약에 100원인 주식을 2주 샀어요. 근데 이 주식이 150원이 됐어. 그럼 얼마 이득입니까. 50원씩 오른 주식을 2주 들고있으니 100원 이득이죠? 반대로 생각해서, 100원인 주식을 2주 샀어요. 근데 이 주식이 50원이 됐어. 그럼 아까와 같은 이유로 50원씩 하락한 주식을 2주 들고있으니 100원 손해죠.

   여기서 적립식 매수를 했다고 생각해봅시다. 주가가 100원일 때 1주 사고, 150원일 때 1주 샀습니다. 그러면 내 평단가는 125원이고 이익은 50원이지만, 평단가 기준으로는 25원 이득이죠. 아까보다 이득이 줄었어요. 반대로 생각해서 주가가 100원일 때 1주 사고, 50원일 때 1주 샀습니다. 그러면 내 평단가는 75원이고 손해는 50원이지만 평단가 기준으로는 25원 손해에요. 아까 그냥 바로 2주 샀을때랑 비교를 해보면 이익과 손해 둘 다 줄었죠? 여기서 적립식 매수의 의의가 드러납니다.

 

   적립식 매수를 하는 이유는, 내 주식의 평균 단가가 주가에 수렴하기 때문이에요. 내 주식의 평단가가 주가를 따라간다고. 그래서 이익이 나도 크게 이익을 보지 못한 것 처럼 느껴지지만, 적립식 매수는 이익을 볼 때 보다 손해를 볼 때 더 빛을 발하죠? 적립식 매수의 가장 큰 이점은 손해를 봐도 남들보다 그렇게 큰 손해를 보지않는다는 점입니다. 꾸준히 주식을 조금씩 조금씩 모아가니까 한번에 투자한 사람보다 손해가 적거든. 제가 100원으로 예시를 들어서 크게 와닿지 않으실수도 있는데, 당장 여러분 계좌에서 실제로 해보시면 체감이 될겁니다. 왜 우리 사람이 가지고싶은걸 못가질 때 보다 가지고있는걸 잃을 때 더 큰 고통을 느낀다고 하잖아요. 남들이 손해보고 피터지는 이런 주식시장에서, 나는 적립식매수 덕분에 손해를 최소화하고 있는걸 가만히 보고있으면 자기도 모르게 안도감이 느껴지실겁니다.

 

   그래서 결론은, 우리는 미래를 알지 못하니까 좋은 주식을 여러개 골라 분산투자하고, 적립식 매수를 하는게 좋다. 여러분 이거는 상승장일땐 어떻게 하고 하락장일땐 어떻게하고 이런게 아니라 항상 이렇게 하셔야하는겁니다. 물론 평소에는 한달에 한 주 씩 모아가던거, 하락장일 때에는 평소보다 가격이 싸니까 한 달에 두 세 주 씩 모아갈 수도 있고 그런거까진 이해합니다. 저도 사람인지라 그렇게 하고있어요. 다만 여기서 중요한건 뭐다? 꾸준하게 모아가는거다. 그게 제일 중요합니다. 저도 그렇고 여러분들도 명심하셔야 할 것 같아요.

 

   그럼 어떤 주식을 모아가야 할까? 이거는 제 이전 글을 읽어보셔도 되고, 제가 앞으로 올릴 글들을 열심히 읽어주시면 알 수 있습니다. 같이 투자 열심히 해봅시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트(공감)과 댓글은 제가 글을 작성하는 데 있어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