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800슬라. 테슬라.. 왜이럴까? feat. 테슬라 실적발표

  ㅎㅏ..... 내 테슬라.... 어쩌다 이렇게 되었을까요. 평단가가 900달러라서 여기까지는 올 일 없으리라 생각했는데, 결국 와버렸습니다. 테슬라가 하루만에 11.55%가 폭락하면서 800슬라가 되었습니다. 이게 어떻게 된 일일까요?

 

테슬라의 실적발표와 여전히 존재하는 공급망 이슈

  테슬라의 실적발표가 최근에 있었습니다. 현지 시각으로 26일에 있었는데요. 이 실적발표에서 테슬라는 공급망 문제가 지속되고 있으며, 2022년에도 해소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에 따라 신차 출시 또한 미루겠다 라는 말을 하게 되면서 이렇게 폭락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렇다면 실적도 폭삭 가라앉았냐? 그건 아니었습니다. 실적은 오히려 어닝 서프라이즈를 달성했는데요. 주당 순이익, 그러니까 EPS는 2.54달러로, 시장 전망치보다 12.39%높은 수치였습니다. 분기 매출 또한 177억 2000만 달러. 우리 돈으로 약 21조 1700억원인데요. 시장 전망치보다 12.51%상회했고 전년 동기보다는 약 65% 상승한 수치라고 합니다.

 

  이정도면 엄청난 실적이죠. 거기에 어닝서프라이즈까지. 근데 주가는 상승하지 않고 오히려 공급망 문제 언급으로 인해 하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금리를 인상하게 된다면 테슬라도 기술주에 해당하기 때문에 그 영향을 피해갈 수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황덕구의 결론

  그렇다면 테슬라를 팔아야하냐? 저는 팔지 않을 것 같습니다. 공급망 문제는 비단 테슬라 뿐만아니라 세계 각지에서 대부분의 기업들이 가지고있는, 골치아픈 문제인거고. 우리가 중요하게 봐야할건 테슬라의 실적 그 자체입니다. 그런데 아까도 언급했듯이 실적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오히려 시장의 예상치를 뛰어넘었습니다. 즉, 결국 기업 자체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코로나가 끝나고, 공급망이 정상으로 돌아온다면 더욱 괜찮아질 주식이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애플이랑 테슬라, 마이크로소프트가 실적발표를 연이어 하면서 주식시장의 분위기를 조금 바꿔주길 바랐는데요. 저 셋의 실적 자체는 정말 좋았으나 지금 세상의 상황이 녹록지 않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지금 주식시장은 "너 이러도 안팔아?"를 시전하고있는 분위기인데... 몇몇 분들은 그냥 팔고 저점에 다시 들어가야겠다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뭐 그분들은 그분 나름대로의 철학이 있으시니까요. 그러나 저는 팔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냥 계속 가지고있는게 마음이 편하잖아요. 그리고 자꾸 미실현 손실을 실현하다 보면 아무리 저점매수를 계속 한다고 해도 손실이 계속 쌓이게 됩니다. 몇 번만 더 반복하면 아예 현금이 없는 본인을 발견하게 되실지도 몰라요. 물론, 여러분들은 알아서 잘 하시리라 믿습니다.여러분들의 하던 방식대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투자의 결정권은 본인에게 있으며, 투자에 대한 책임 또한 제가 아닌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지금 시장의 의미

  지금은 본인이 가지고있는 주식에 대해 확신을 가지기 좋은 기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주식시장이 불장이고, 상승세일 때에는 그냥 좀 좋다 하는 주식 남들 따라서 사면 대부분 수익을 얻게 됩니다. 그러나 지금같은 모두가 다 떨어지는 시기에는 본인이 정말 확신을 가지고 있는 주식만 계속 손에 들고있을 수 있습니다. 남들 괜찮다고 해도 내가 모르는 주식인데, 심지어 주가는 계속 떨어지고 있는데, 마음놓고 계속 내 계좌에 내버려두기 정말 힘들죠. 지금같은 시기에는 개별 종목에 대해 확신을 가져보는 시간을 주로 보내면 어떨까 싶습니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종목이 정말 괜찮은지. 혹시 괜찮지 않다면 손절을 하셔도 되고, 존버를 하시다가 아주 나중에 본전치기를 하게되면 그 때 파셔도 되고. 그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다만 제가 강조드리고 싶은건 여러분의 계좌에 있는 주식에 대해 확신을 가지고 있어야 이런 폭락장 속에서도 시장에 계속 참여할 수 있다는 것. 영어공부도 하실겸 실적발표도 한번 보시구요. 외국 뉴스도 한번 읽어보시고. 그러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저도 여러분들에게 정보를 공유해드리기 위해 앞으로 영어 기사를 많이 읽게될 것 같은데, 같이 한번 공부해봅시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