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LG에너지솔루션, 상장하고나서 더 살까?

   제목에 적어놓은 물음은 제 생각입니다. 배터리 기업에도 제가 관심이 많은데요, 아무래도 배터리 산업이 되게 복잡하다 보니 이걸 이해하는데에 있어서는 아직 제가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다만 LG에너지솔루션이 세계 배터리 점유율 2위라는건 알고있죠. 앞으로 전기차가 많이 보급되면서 배터리 시장도 많이 커질텐데, 그런 의미에서 LG에너지솔루션은 장기투자에도 적합한 기업인 것 같습니다.

   뉴스를 보니 이번에 공모가가 30만원 정도로 책정될 것이라고 하더군요. 공모주 청약에도 꼭 참여를 해야겠지만 워낙 좋은 기업이다 보니 청약에도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있고, 청약 이후에도 장기적으로 더 매수해서 계속 들고갈까 싶은 생각이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biz.chosun.com/stock/analysis-prospect/2022/01/10/O5IQCQIYUJAFTFX5XUVXRPXA5I/

 

‘70조 공룡’ LG엔솔…시총 상위주에는 악재, IPO 새내기에는 호재

70조 공룡 LG엔솔시총 상위주에는 악재, IPO 새내기에는 호재 주요 주가지수 편입돼 펀드 수요 몰릴 것 기관, 시총 상위 대형주 매도 불가피 신규 상장주, 30~40조 증거금 수혜 볼까

biz.chosun.com

   이 기사에 참고할만한 말들이 많습니다. 우선 LG에너지솔루션은 다른 공모주들과는 달리 "좋은 기업"이라는 인식이 많이 있기 때문에 상장 직후 주가가 상승할 때 시세차익을 보고 매도하는 사람들보다 본인이 가지고있는 주식을 계속 가지고있는 사람들이 더 많을겁니다. 즉, 매도보다 매수세가 많으니 가격은 상승할건 거의 확실시 되는 분위기이고, 매도 자체도 그렇게 많이 하지않을 것 같다 보니 거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LG에너지솔루션을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요? 우선 늘 하던대로, 분할매수 혹은 적립식 매수를 적용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주가가 많이 올라가도 적립식 매수를 하면 평단가는 항상 주가에 수렴하니까요. 혹시 이부분에 대해서 이해가 제대로 안되시는 분들은 제 이전 글을 읽어보고 오시길 바랍니다.

2022.01.11 - [주식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 증시하락의 장기화? 현금을 들고있어야 할까?

 

증시하락의 장기화? 현금을 들고있어야 할까?

 제가 이전에 미국 증시 하락에 대해서 다뤘습니다. 왜 떨어지는지, 어떻게 대응을 하는게 좋을지 적어놨었는데요. 저번 글을 읽고 오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2022.01.09 - [주식에 대한 개인적인

hduckgu.com

   

   어떻게 보면 이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상장 후에 주가가 올라갈건 당연한 일인데, 그럼 상장하자마자 왕창 사놓고 가만히 들고있으면 처음부터 계속 이익을 볼 수 있는 것 아니냐? 음... 좀 복합적인데요. 일단 단기적으로는 그렇습니다. 상장 후에 주가가 올라갈거라는게 지금 분위기를 보면 거의 기정사실이에요. 근데 문제는, 중기적으로 바라볼 땐 딱히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그 주가가 어떻게 되는지 모른다는게 문제죠. 우리의 상상대로 그냥 고공행진을 이어간다면 참 좋겠지만, 사람 일은 모르는거잖아요. LG에너지솔루션이 어떤 심각한 악재가 터져서 떨어질수도 있는거니까요. 그러다가 공모가 이하로 떨어지기라도 하면 그때부턴 참 가슴 졸이며 사는 삶이 반복될텐데요.

 

   장기적으로 보면 배터리 산업은 성장할 산업이라 LG에너지솔루션의 주가도 상승할거라는건 맞는 말입니다. 다만 초장에 그렇게 본인이 가지고 계신 현금을 다 쏟아붓고 가만히 들고계시면, 우리가 아무리 장기적으로 바라본다고 하더라도, 장기로 나아가는 그 과정에서 단기와 중기를 거치잖아요. 거기서 중간에 악재라도 터진다면. 본인은 이미 거의 모든 현금을 상장하자마자 부어넣어놨는데. 아무리 장기적으로 우상향할 주식이라는걸 알아도... 중간중간 소확행이라는게 있잖아요.

 

   왜 사람들이 장기투자하면 돈 번다는걸 알면서도 제대로 실천을 못하는걸까요. 단기와 중장기에서 얻어내는 손실과 이득을 참아내지 못해서 그런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분할매수 혹은 적립식 매수, 그리고 분산투자 라는 여러가지 방법론들이 생겨난거고요. 장기투자하면 우상향한다, 나는 신경안쓴다 해도 가끔 계좌를 들어갔을 때 파란불이 켜져있으면 어느 누구라도 마음이 평온하진 않을 것 같아요. 아무리 장기로 들고가는 돈이라지만 본인 돈이잖아요. 심지어 빌린 돈이라면 더더욱 잠못자는 밤이 많아질텐데. 그래서 적립식 매수를 추천드리는겁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주가가 어느 방향으로 흘러가던 간에 나도 그 방향을 따라간다는 그 마음가짐이 장기투자를 더욱 잘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결론은, LG에너지솔루션 상장했다고 처음에 돈 다 넣는건 단기적으로는 어느정도 이윤을 볼 수는 있겠지만, 조금 더 먼 단기와 중기, 장기적인 불확실성을 생각해볼 때 적립식 매수를 하는 것이 안정성은 더욱 뛰어나다는 생각입니다.

 

   오늘은 상장하고나서 LG에너지솔루션을 어떻게 해야하나에 대해 한번 살펴봤고요. 다음으로는 이제 LG에너지솔루션의 투자가치나 기업의 성장성 등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트(공감)과 댓글은 제가 글을 작성하는 데 있어 큰 힘이 됩니다.